신문의 노인관련 기획기사 보도경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고령화를 동반한 노인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노인부양, 소득보장, 의료 보장, 노후준비, 노인일자리 등-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속에 여론형성과 정책반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신문, 방송, 등 언론매체에서도 노인관련 보도 비중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고령화가 앞으로 한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려하는 목소리를 담은 보도를 서둘러 내놓고 있다. 2000년대 중반이후 언론들은 노인 세대보다 예비노인 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