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교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운영현황과 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학교는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사회성을 형성하기 위한 중요한 장소이다. 따라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사회복지에 관심을 갖고 학생들의 총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활의 터전을 마련해 줄 사회적 책임을 갖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우리사회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하여 학교폭력, 집단 따돌림, 중퇴, 무단결석, 자살, 우울증, 학생범죄 등 다양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 방법 = 3 제2장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론적 배경 = 4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 4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4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 6 제2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 8 1. 전통적 임상모형 = 8 2. 학교변화모형 = 9 3. 지역사회 학교모형 = 10 4. 사회적 상호작용 모형 = 10 5. 학교 - 학생 - 지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