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자원봉사 참여특성과 가족건강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새롭게 시작되는 가족자원봉사활동은 현대사회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가족문제 요인들 (세대갈등, 가족구성원들간의 결손력약화, 가족내 역할약화 등)을 자원봉사활동이라는 가족단위 활동을 통해서 미연에 예방하거나 건강가족으로 유지 시킬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가족자원봉사의 참여 유무가 가정기능회복인 가족건강성에 주어지는 영향만이 연구되어 졌을 뿐 구체적으로 가족자원봉사의 과정상 어떠한 특성이 가족건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진행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