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경계불일치 해소를 위한 합리적인 조정 방안 연구:

Abstract

지적도가 만들어진지 90여 년이 지난 현재 등록당시의 기준점에 의하여 지적측량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 동안의 많은 자연재해, 인위적인 형질변경 등 많은 변화 속에서 지적기준점의 존재여부, 사용여부, 측량자의 결정방법에 따라 획일적인 측량결과를 제공하지 못하는 지적경계불일치지역이 계속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적경계에 대한 많은 불신과 지적관련 민원의 근원이 되고 있는 지적경계불일치지역은 과거 종이도면에서 가지고 있는 취약점을 그대로 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