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음뉴타운 사업의 공공시설 복합화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시의 주거중심시범 뉴타운인 길음뉴타운 내 공공시설 복합화에 관하여 거주민의 실질적인 욕구 사항과 실제 진행 되고 있는 공공시설에 대한 부분을 비교분석 하여 현재 지속적으로 개발이 되고 있는 뉴타운 내 공공시설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길음뉴타운 및 인근 지역 주민을 상대로 설문을 진행 하였고 그것을 통계적 측면의 회귀분석을 통하여 욕구사항에 대한 내용을 정립 하였다.

Description

1. 서론 1 1.1. 연구의 목적 1 1.2. 연구 범위와 방법 3 2. 뉴타운 공공복합 시설에 관한 일반적 고찰 5 2.1. 뉴타운 개발사업의 개념과 필요성 5 2.2. 뉴타운 공공 복합 시설의 개념 및 필요성 18 3. 길음 뉴타운 사업 추진 현황 및 공공복합 시설에 대한 설문조사 25 3.1. 길음 뉴타운 사업 추진 현황 25 3.2. 길음 뉴타운 주민의 공공시설 복합화 인식도 설문 29 4. 길음 뉴타운 공공복합시설의 문제점 및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