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의 U-City 추진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U-City는 첨단 IT 기술 및 서비스를 주거, 경제, 교통, 시설 등 도시의 다양한 구성요소에 접목하여 도시 내에 발생하는 모든 업무를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 정보통신 도시이다. 정부는 2009년 11월 2일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제1회 유비쿼터스도시 위원회를 개최하여 U-City의 발전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종합전략인 제1차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2009~2013)을 심의 확정했다. 정부의 유비쿼터스도시 종합계획은, 건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과 범위 3 제2장 U-City에 대한 이론적 고찰 5 제1절 U-City의 개념과 특징 5 1. U-City의 개념 5 2. U-City의 특징 7 3. U-City 적용의 필요성 8 제2절 U-City의 등장배경 및 도시의 패러다임변화 11 1. U-City의 등장배경 11 2. 도시의 패러다임 변화 13 제3절 U-City의 인프라와 기반기술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