住宅再開發事業의 合理的인 施行方案에 關한 硏究

Abstract

도시의 주택재개발과 관련된 도시재생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그릇된 도시계획의 반성에서 시작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최근의 도시재생의 의미가 과거와는 다른 점이 있다면 대도시 지역의 무분별한 외부확산을 억제하고 도심부 쇠퇴현상을 개선함으로써 도심지역에서의 인구 및 산업의 회귀를 촉진하고 재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한 경향의 두드러짐이다. 이제는 쇠퇴지역의 문제를 물리적 개선을 중심으로 한 재개발계획과는 달리 종합적인 시각에서 해결하여야 하며, 해당지역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