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주거 시설 및 정책에 관한 연구

Abstract

노인인구의 증가율도 높지만 노인가구는 더욱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서 노인들만 거주해도 충분히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주거환경 조성이 중요해졌다.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는 노인이 부담 없이 거주할 수 있는 일정 수준 이상의 주거보장이 필요하다.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주거실태를 파악하고 선진국의 노인주거 시설 및 정책을 토대로 시사점을 도출하여 노인주거복지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기반을 갖추는 데 유용한 자료로 제시하는 데 있다.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