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음주실태와 음주문제 예방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인천지역 대학생들의 음주실태를 조사하여 그동안 단편적으로 이루어졌던 다른 지역의 조사결과와 비교하여 공통된 문제점을 찾아보고 대학생들의 음주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 논문에서는 A대학 2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음주와 관련된 사회 인구학적 특성, 음주배경, 음주행동, 음주문제 및 교육 홍보활동 경험 등을 조사하였다. 음주정도와 음주유형은 국제적으로 널리 쓰이고 있는 진단도구와 방식에 따라 분석하여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