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위기관리 체계 및 단계별 분석=

Abstract

일반적으로 위기(crisis)는 “중요한 변화가 절박하게 요구되는 불안정한 상태이거나 혹은 하나의 사건 또는 행동 과정이 진행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수정 또는 종결 되어야 하는지의 여부가 결정되는 순간으로서의 전환점”이라고 폭넓게 정의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위기란 어떤 사건의 과정에서 결정적인 시기, 혹은 상황이나 전환점, 갑작스런 변화를 가리키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폭넓은 위기의 개념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위기의 요인이 주로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