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이용자들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노인요양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각 시설에서의 생활만족도를 살펴보고, 노인입소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요인, 사회학적 특성요인, 개인적 특성요인들의 생활만족도를 연구하며, 노인입소자들의 시설에 대한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고 노인요양시설의 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는 기초자료를 산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요양시설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