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대상물 확인·설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부동산 중개업무를 규율하는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서는 전문적인 중개업무와 거래 사고예방을 위하여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중개대상물에 대한 확인·설명의무를 부여하고 그 내용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교부 및 보관의 의무를 부여하고 있다. 그러나 부동산 중개업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거래 안전을 위해 도입된 “중개대상물 확인·설명제도”는 그 도입 취지와는 맞지 않게 제도상의 문제와 내용상의 미비점을 가지고 있어 그 제도의 개선이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