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정책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6공화국 이후부터 최근 노무현 정권까지 정부가 시행한 도시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중심으로 임대주택 프로그램 도입배경, 건설실적 등을 비교분석하여 정책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임대주택정책에 초점을 두고 노태우 정권에서 최근 노무현 정권에 이르기 까지 각 정권별로 공공임대주택정책의 변화를 4가지 주요요인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분석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첫째 제도적 요인으로, 지난 20년동안 공공임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