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bstract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빈곤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에 비하여 부정적 영향에 노출되어 있는 취약한 집단, 문제의 집단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 대부분의 연구들이 빈곤청소년과 적응유연성 또는 자아존중감 등과의 관계성에 대해 연구하며 서로 유의미함을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빈곤청소년의 특성(첫째, 신체 및 발육상태 부진을 보이는 비율이 높다. 둘째, 낮은 언어발달, 학습부진, 학습의욕 저하, 학습 무능력을 보인다. 셋째, 수치심, 열등감이나 낮은 자존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2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 5 제2장 이론적 고찰 = 7 제1절 빈곤 청소년의 정의와 관련이론 = 7 1. 빈곤 청소년의 개념 = 7 2. 빈곤 청소년의 특성 = 9 3. 상대적 박탈이론(relative deprivation theory) = 11 제2절 임파워먼트 개념과 수준 = 12 1. 임파워먼트의 개념 = 12 2. 임파워먼트의 수준 = 15 3. 빈곤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