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무 적응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복무 부적응자에게 필요한 적응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제시하여 활성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기존 문헌 연구 및 현장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부적응자에게 요구되는, 개선이 필요한 부적응 요소를 도출하고 도출된 부적응 요소를 통해 프로그램 개선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 다음 도출된 프로그램 개선 내용을 바탕으로 교육목표를 선정하고, 프로 그램 구성 및 교육내용, 교수방법 및 매체를 선정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