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활참여자의 공동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자활사업 참여자의 공동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자 인구사회학적특성과 자활사업 참여특성 및 사회적 지지에 대한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인천광역시 서구자활후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한 결과는 첫째, 자활참여자 인구사회학적요인이 공동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참여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가족세대 분포, 소득과 부채에 대한 공동체성 분석결과 인구사회학적 요인은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활사업 참여요인과 공동체성에 관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