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활동이 가족관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eywords 종교활동, 가족관계 만족도, 가족원의 관계 만족도, 가족 스트레스

Abstract

오늘날 우리사회는 급격한 변화의 물결로 가족의 뿌리가 흔들리고 있다. 결혼과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는 가족 내에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고 가족을 위기 가운데 몰아넣고 있다. 이처럼 위기를 겪고 있는 가족들의 모습은 교회 내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교회는 아직까지 성도들의 건강한 가족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 복지적 차원에서의 개입이 미미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신교 기혼자들의 종교활동이 본인과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치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제 2 절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 5 제 1 절 종교와 종교활동 = 5 1. 종교의 기능과 종교활동 = 5 2. 종교활동의 내용과 영역 = 15 3. 종교활동의 장(場)인 가정과 교회 = 24 제 2 절 가족관계 만족도 = 28 1. 가족원의 관계 만족도 = 28 2. 가족 스트레스 = 30 제 3 절 종교활동과 가족관계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