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Abstract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는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 가고 있으며, 급속한 고령화 사회가 되어 노인문제가 점차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노후 소득보장문제, 치매 ㆍ 중풍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의료서비스문제, 주거문제와 여가프로그램이 미비하고 자원봉사활동 등 사회참여 기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조사방법을 통하여,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문제의 심각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