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사회에 대비한 공무원의 퇴직 준비에 관한 연구:

Keywords 고령화, 고령사회, 공무원, 퇴직, 퇴직준비

Abstract

종래에는 공직이 자타가 인정하는 노후까지 가장 안정된 직장으로 인식되어 왔기 때문에 그만큼 퇴직에 대한 별다른 대책이 없었으나 평균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퇴직을 앞둔 공무원들의 생활실태와 욕구를 통해 퇴직에 대한 준비와 퇴직 후의 사회적응을 위한 방법을 찾고자 하며 이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무엇인지를 연구하여 향후 정책반영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퇴직 준비의 구체적인 목표로는 퇴직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