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내외적요인이 교사의 행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과 태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통합교육에 대해 제도적 요인, 지역사회 관련 요인, 조직특성 요인이 교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통합교육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조사대상자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지역의 소재한 어린이집 교사 9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07년 5월 18일부터 5월 31일 14일간 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