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 주민의 주거지 선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의 경제자유구역이란 새로운 도시가 개발되면서 기존의 신도시와 다른 양상의 도시개발이 이루어졌다. 송도국제신도시의 개발은 기존의 신도시 개발과는 다르게 주거환경과 도시의 쾌적한 삶의 질을 향상시켜 서울 강남과 평촌, 일산, 산본, 중동, 분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주택가격과 좋은 주거환경 뿐만 아니라 양호한 교육환경과 편리한 교통, 통학 등은 가구 구성원들로 하여금 주거이동 동기를 유발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