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시설유형에 따른 보육교사의 근무환경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영유아 보육제도와 지원제도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및 공포 이후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제도의 정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보육제도는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를 긍정적 방향으로 촉진시켰다. 이는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는 사회적 요구와 가족의 기능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방향이다. 반면 현재의 보육에 대한 요구는 영유아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는 보육환경이 제공되도록 질 높은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선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