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사업운영 분석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는 그 내용이나 속도에 있어 급속한 진행을 보이고 있다. 또한 인구고령화와 더블어 급격한 인구구조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으로써 노년부양비는 향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는 치매, 중풍등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장기요양보호를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의 증가를 초래하며, 노인인구 증가는 노인문제에 대한 끊임없는 사회문제 발생이 야기된다. 반면 이제까지는 노인문제에 대한 국가의 대응정책은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