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요양급여서비스 욕구에 관한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2000년에 노인인구가 7.2%를 기록하면서 본격적으로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치매·중풍을 비롯한 노인성 질병을 앓고 있는 노인의 수도 크게 증가하였다. 2003년도 조사를 살펴보면 65세 이상 노인의 14.8%인 약 59만 명이 장기요양보호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전까지 요양보호를 비롯한 노인문제는 노인 개인과 그 가족만의 문제로 치부되었다. 그러나 노인의 증가와 가족구조 그리고 사회의식의 변화에 따라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 2 제2장. 이론적 배경 = 4 제1절. 노인의 개념과 질병문제 = 4 1. 노인의 개념 = 4 2. 노인의 질병문제 = 5 제2절. 욕구의 개념과 분석모델 이론 = 7 1. 욕구의 개념 = 7 2. 분석모델 이론 = 8 제3장.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의의 = 10 제1절. 장기요양보험제도 도입의 필요성 = 10 1. 장기요양보험의 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