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거래사고 유형 및 대책에 관한 연구:

Abstract

부동산은 우리가 인간생활을 해나감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자원이기에 어떤 경제재보다도 더 큰 거래의 안전이 요구된다. 부동산을 거래할 때에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하여 공정하고 안전한 계약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일방적인 이익을 취하거나 일방의 과실 등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커다란 경제적 불이익이나 불측의 손해를 일으키는 거래사고가 우리 주변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부동산 거래사고를 최대한 예방하여 사회·경제적 안전을 구현하고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2 제2장 부동산 거래의 일반적 고찰 = 3 제1절 부동산거래의 의의 = 3 제2절 부동산거래의 종류 = 4 1. 계약자유의 원칙 = 5 2. 거래에 대한 공적 규제 = 6 제3절 부동산거래의 유형 = 7 1. 부동산 권리의 이전 = 8 2. 부동산의 이용 = 12 3. 부동산의 저당 = 17 제3장 부동산 거래사고의 유형 및 발생원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