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 가족의 부담감과 사회복지서비스의 욕구/

Abstract

뇌졸중은 재발의 위험이 높으며, 장기간의 보호를 요하는 특징이 있어, 가족들은 환자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와 책임, 역할변화 등으로 과중한 부담을 느끼며, 이로 인한 심한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위협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 가족이 받는 부담감과 사회복지서비스의 욕구를 살펴봄으로서 사회복지적 대응방안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뇌졸중 환자 가족의 부담감을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