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급여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Abstract

1977년 의료보호법 제정으로 공공부조 제도의 하나로 제도화 되었으며 이후 많은 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의료급여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특히 의료급여 제도는 우리사회의 구성원 중 경제적 부담능력과 사회적 지지체계가 취약한 이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의료를 보장함으로 건강할 기회를 보장하고 질병으로 인한 빈곤화를 방지하는 데 기여해 왔다. 이러한 당위적인 목적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길버트와 스펙트의 정책분석틀을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