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의 노인주거행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2019년에는 노인인구가 14.4%로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에는 20.8%에 달하여 초고령 사회에 진입이 예상된다. 특히 가족구조 및 가족형태의 변화로 노인들만 사는 가구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령화는 노인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 경제력의 약화를 수반한다. 노인의 기본적인 욕구 가운데 하나는 편리하고 안전한 주택을 갖고자 하는 것으로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기를 바라며, 활력 있는 노후생활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제2장 인구고령화와 주거행태에 관한 일반적 고찰 = 4 제1절 고령화 사회의 개념과 특성 = 4 1. 고령화의 개념 = 4 2. 고령화 사회의 특성 = 5 제2절 노인주거행태의 개념과 정의 = 7 1. 노인주거의 의미 = 7 2. 노인주택의 개념 = 9 3. 노인주택의 종류 = 11 4. 노인주거 행태의 개념과 정의 = 13 제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