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체계 변화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임금피크제 비교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인구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는 우리나라 상황에서 고용체계의 변화를 살펴보고, 대응방안의 하나인 임금피크제와 관련, 한국와 일본의 비교 분석을 통해 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는 출산율 감소와 의학 발달로 최근 65세 이상 인구가 늘어 나는 고 령화 추세가 급진전되고 있다. 급격한 고령화 추세는 기업내부의 고령화로 이어지고 있으며, 지배적인 임금체계인 연공급제하에서는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이 계속 가중되고 있는 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