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변동 과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부의 정책은 많은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잘못된 정책결정은 국민들에게 경제적 비용과 수고를 부담해야 하는 결과를 낳게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책의 영향이 특정 일부 집단에게 한정된 것이 아닌 일반 국민들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자동차 번호판의 정책변동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정책변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정책 과정상의 오류를 최소화 시키는 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책변동 과정에 대한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내용 = 2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분석틀 = 5 제1절 정책변동의 개요 = 5 1. 정책변동의 의의 및 성격 = 5 2. 정책변동의 유형 = 7 3. 유형간 상호관계 = 9 4. 정책변동의 요인 = 10 5. 정책변동의 저해요인 = 12 제2절 정책변동에 관한 이론모형 = 16 1. 사바티어(Sabatier)의 정책지지연합(advocacycoal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