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고령화가 급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파생되는 문제점 중에서 가장 핵심사항은 급증한 노령인구의 주택수요에 대한 적절한 공급이라 할 수 있다. 즉, 노령층에 대한 주거관련 분야의 문제가 최대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주택문제는 개개인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도 중요한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 실버 계층이 급속도로 증가하는 데 반해서 이에 대한 실버 수요 시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1. 연구의 범위 = 2 2. 연구의 방법 = 3 제2장 실버타운에 관한 이론적 고찰 = 4 제1절 고령화시대의 도래 및 노인주거문제 = 4 1. 노인복지 환경의 변화 = 4 2. 실버타운의 논의 배경 = 8 3. 노인주거 문제 = 10 4. 노인주거복지 서비스와 정책의 필요성 = 13 제2절 실버타운의 개념과 유형 = 1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