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재개발사업의 조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의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택재개발사업의 법적 절차를 알아보고 사업진행 단계별로 발생하는 조합 및 추진위원회 조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발표된 논문과 단행본, 학술지, 관계법령, 법원의 판례, 과세당국의 예규 등을 분석하여 현행 조세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본문에서 제기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추진위원회의 인격을 법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