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공무원의 노후준비의식 및 노후대책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교정공무원들의 특수성이나 근무환경 등을 살펴 본 후 노후생활에 대한 준비의식과 현재의 노후대책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정공무원의 노후준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대책방안에 대한 실천적 · 정책적 제언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결과 현재의 교정공무원들이 노후생활에서 가장 문제가 될 것으로는 경제력 문제였다. 그러나 학력이 높을수록, 가계 전체 월평균수입이 많을수록 건강문제를 가장 크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