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생활시설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연구:

Abstract

장애인 시설종사자가 장애인생활시설에서 고객과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시설장애인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장애인생활시설 조직 환경의 한계점과 더불어 종사자들의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장애인시설의 양질 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인생활시설 종사자가 근무환경에서 느끼는 직무만족도와 시설을 통하여 제공되는 서비스 지향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시설의 서비스 지향성을 높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