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한 중국 유학생의 자기구성(self-construals)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1992년 중한 수교이래 중국과 한국의 교육분야에서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2009년에 재한 중국인 유학생수는 전체 재한 외국인 유학생의 70.5%에 달하였다. 재한 중국인 유학생들의 수가 늘어나며 따라 중국인 유학생들의 문화적응에 관한 연구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적응의 내적 요인으로서의 자기구성(self-construals)이 문화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Berry의 문화적응 이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자기구성과 인구사회학적 변인이 문화적응 유형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독립적 자기구성 경향이 강한 중국인 유학생이 문화적응 동화 유형과 통합유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었고 상호의존적인 자기구성 경향이 강한 중국인 유학생은 동화 유형과 주변화 유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인구 사회학적 변인은 학력, 체류기간, 민족은 모두 동화 유형과 통합 유형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하여 독립적 자기구성 성향이 강할수록, 체류기간이 길수록, 대학원생일수록, 조선족일 수록 문화적응을 잘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