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인 보도와 지역 언론의 게이트키핑 역할:

Abstract

이 연구는 언론인들의 여성정치인에 대한 인식이 남성정치인에 대한 그것과는 다를 것이라는 전제하에 언론사 내 핵심 게이트키퍼라고 할 수 있는 언론인들을 대상으로 여성정치인에 대한 인식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인천·경기 지역의 대표적 신문사, 지상파방송, 통신사 등 5개사를 선정하고 여기에 속한 언론인들이 바라보는 여성정치인의 성정체성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여성정치인과 남성정치인에 대한 인천·경기지역 언론인들의 평가 요인들에 차이가 있는가, 여성정치인에 대한 평가와 개인적 지지도 사이의 관계, 여성정치인에 대한 평가와 개인적 호감도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하나의 범주로 묶었다. 이와 함께 언론인이 바라보는 여성 정치인의 성 정체성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언론인들의 여성정치인에 대한 인식이 기사작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등 크게 3가지 범주를 정하여 언론인들의 의식을 밀도 높게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천일보, 경인일보, 경기일보 등 3개의 지역종합일간지와 OBS경인TV, 연합뉴스 등 인천·경기 지역을 권역으로 활동하는 신문과 지상파방송, 통신사 등 형태가 다른 3개의 매체로 정하였다. 연구는 이들 언론사에 근무하는 취재·편집기자, 프로듀서 등 143명에 대한 설문조사와 함께 14명에 대한 심층인터뷰, 4.9총선 기간의 신문내용 분석 등 서베이, 심층인터뷰, 내용분석 등 양적질적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다각적이고 입체적인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여성정치인에 대한 언론인들의 인식과 보도태도를 연구한 결과 언론인들의 여성정치인과 남성정치인에 대한 인식의 평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언론인들은 남성정치인에 대해 ‘추진력’ 등 남성성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반면, 여성정치인에 대해서는 ‘친절’, ‘배려’ 등 여성성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인들의 이러한 인식은 여성정치인에 대한 게이트 키핑으로 이어져 보도태도와 결과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