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UCC 이용과 제작:

Title
대학생들의 UCC 이용과 제작:
Authors
김인희
Keywords
사용자 제작 콘텐츠
Issue Date
2008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오늘날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의미하는 UCC(User Created Contents)가 국내외에서 화두로 등장하였다. 최근 UCC가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게 된 이유로는 인터넷의 등장과 웹 2.0 등의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감정과 생각을 직접 표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UCC가 아직 시장 초기 단계에 있고, 인터넷 및 디지털 기기 등의 어느 정도의 ICT기술을 지닌 ‘디지털 세대’들이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UCC의 이용과 채택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특성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UCC의 이용과 채택에 관하여 ‘사회기술이론’을 통해 고찰하였다. 이는 UCC가 과학기술 발달에 의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확대하는 새로운 현상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UCC는 과학기술의 발달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술적, 환경적, 사회적 요인들의 상호연관성을 중심으로 뉴미디어를 설명하는 사회기술이론을 원용해 UCC의 이용과 채택 과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기술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결과, 기술적 요인으로는 초고속 인터넷 보급의 확산, 디지털 기기의 보급 및 가격 하락, 사용하기 쉬운 소프트웨어 툴의 개발 및 보급, 전문 및 비전문적인 사이트 등장으로 나타났고, 환경적 요인으로는 경제적인 요인과 규제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여 살펴본 사회적 요인은 웹 2.0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참여·공유·개방과 기존의 미디어의 영향력 요인을 상관관계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미디어 영향력 요인만 유의미한 값으로 나와 UCC가 뉴미디어로써 웹 2.0의 특성보다는 기존 미디어의 영향과 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것으로 나타났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2장 UCC 현황 = 3 2.1. UCC의 특징 = 3 2.2. UCC의 산업 = 10 2.3. UCC 콘텐츠 = 18 제3장 이론적 배경 = 27 3.1. 뉴미디어의 이용과 채택에 관한 기존의 논의들 = 27 3.2. UCC에 대한 기존의 논의들 = 29 3.2.1. 산업 측면 = 29 3.2.2. 이용 측면 = 30 3.2.3. 문화 측면 = 32 3.3. 사회기술이론 = 33 제4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 37 4.1. 연구문제 = 37 4.2. 연구방법 = 41 제5장 연구결과 = 43 5.1. 기술적 요인 = 43 5.2. 환경적 요인 = 51 5.3. 사회적 요인 = 59 5.1.1. 자료수집 = 60 5.1.2. 주요 변인의 측정 = 64 제6장 결론 = 70 참고문헌 = 73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16219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언론정보학) > Theses(언론정보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1650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