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정치인 웹사이트의 시각적 요소가 유권자 선택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최근 여성정치인들에게 새로운 자기표현의 장으로 떠오른 웹사이트를 성정체성의 정치적 시각에서 살펴보고자, 여성정치인의 웹사이트의 시각적 표현 요소들이 나타내는 여성성이 유권자들이 지각하는 정치인에 대한 평가, 호감도, 그리고 지지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고프만의 인상관리론이라는 이론적 틀에 따라 웹사이트의 시각적 요소들을 배경 요소와 개인적 겉모습 요소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요소들이 해당 정치인에 대한 피험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여성정치인이 ‘여성성’을 내세우는 것이 자신의 정치성을 담보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얻고자 한 것이다. 실제 연구에 앞서 78명의 17대 국회의원의 웹사이트에 대한 실험 연구를 통해 유권자들이 지각하는 여성성의 시각적 요소들이 어떠한 특성을 지녔는지를 살펴본 결과, 옅은 노랑색 바탕에 어린아이들을 배경으로 하는 것이 가장 여성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성적으로 인식된 것은 반대로 짙은 파랑색에 국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가상의 웹사이트를 제작, 수도권 대학의 176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웹사이트의 바탕색과 인물 사진의 배경, 정치인의 옷차림, 연령과 같은 시각적 요소에 따라 웹사이트를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웹사이트에 등장하는 해당 정치인에 대한 피험자들의 정치적 평가, 호감도, 그리고 지지도를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여성성을 드러내주는 배경 요소 즉, 옅은 노랑색 바탕에 어린아이들을 배경으로 등장하는 여성정치인에 대한 피험자들의 정치적 평가, 호감도, 그리고 지지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남성정치인에게도 해당되었다. 개인적 겉모습의 측면에서는, 젊은 모습의 여성정치인을 선호하였으며, 옷차림에서는 정치인의 연령에 따라 젊은 여성정치인에게는 여성적 옷차림을 늙은 여성정치인에게는 남성적 옷차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여성성을 부각시키는 웹사이트의 시각적 요소들이 일정부분 정치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