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balt 착물을 이용한 NBD(norbonadiene) 이량화 반응

Keywords cobalt착물을이용한nbdnorbonadiene이량화반응

Abstract

Bicyclo[2.2.1]hepta-2,5-diene (2,5-norbornadiene)의 중합 반응에는 반드시 유기금속 촉매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NBD의 중합 반응에는 수많은 촉매가 보고 되어 있다. 이론적으로 NBD의 이합체는 15개의 구조 이성질체가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NBD의 중합을 CoCl2/PPh3/AlCl3/AlEt3 를 통해서 한가지 구조(Binor-S)만을 선택적으로 합성하였다. 또한, 유사한 성질을 갖는 cobalt 착물을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