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이 구조에 들어간 메조세공실리카의 직접합성과 루이스 산 촉매반응에의 적용/

Abstract

알루미늄이 치환된 메조세공실리카를 합성하기 위해 자가 산도조절을 이용하기 위하여 소듐 메타실리케이트가 사용되었고 F127 트르블록 코폴리머가 주형물질로 이용되었다. 알루미늄과 실리카가 소듐 메타실리케이트와 묽은 염산에 의해 자가 산도조절합성법으로 축합반응을 하였다. 합성된 메조 알루미노실리케이트는 TEM으로 확인된 불규칙한 세공채널을 보이며 케이지 형태의 세공 시스템이 질소 흡착-탈착 등온선 분석으로 확인되었다. 치환된 알루미늄은 루이스 산성을 띄며 이

Description

I.Introduction 1 1. 메조 세공실리카 1 2. 메조 세공실리카의 기능화 5 2.1. 유기화학물의 기능화 7 2.2. 금속을 이용한 기능화 9 3. 알루미늄을 담지한 메조 세공실리카 11 4. 불균일계 루이스산 촉매반응 16 II. Experimental 1. 알루미늄이 치환된 메조 세공실리카의 합성 18 2. 메조 세공 알루미노실리케으트의 물성조사 20 3. 메조 알루미노실리케이트를 이용한 촉매반응 23 III. 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