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의 직접산화에 의한 실리카졸의 제조와 유기-무기 복합코팅제 적용=

Abstract

직접산화법으로 실리카졸을 제조하는 공정에서 실리콘 원료의 입자크기, 순도, 표면특성, 및 촉매의 종류와 양, 투입순서가 생성되는 실리카 입자의 크기, 함량, 응집도 등 실리카 입자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실리콘 함량, 평균입경, 촉매의 량에 따라 생성되는 실리카 크기와 응집성, 수득율에 영향을 미치고, 실리콘 원료의 표면 상태에 따라 입자 생성 속도 및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관찰되었는데, 표면 산화막의 두께가 약 50 nm 이하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