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입자분석을 이용한 황해상과 동일기단에서 채취한 대기 입자 특성 분석=

Abstract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편서풍에 의해 중국 대륙과 황해를 거쳐 유입되는 대기입자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대기입자는 중국의 공업단지와 중국 북동부를 거쳐 장거리 이동을 하면서 mineral dust와 해염입자가 대기 중에서 SOx와 NOx와 같은 오염물질들과 화학 반응하여 황산염, 질산염이 생성되기 때문에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해염입자의 기원이 되는 황해 대기입자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황해 상에서 채취한

Description

국문요약 = 1 영문요약 = 3 I. Introduction = 5 II. Experimental = 8 1. 시료 채취 = 8 1.1 황해 상에서의 시료 채취 = 8 1.2 동일기단의 황사입자 채취 = 10 2. low-Z particle EPMA를 이용한 단일입자분석 방법 = 12 2.1 측정 시료 준비 = 12 2.2 SEM/EDX를 이용한 시료의 분석 = 12 2.3 개개입자의 X-ray spectrum으로부터 각 원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