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particle characterization of aerosol samples collected during Asian Dust storm events in Korea/

Abstract

황사(Asian Dust)는 매년 봄, 3월~5월, 중국 중부 건조 지대에서 발원하여 중국의 북동부를 지나 황해를 거쳐 우리나라, 일본, 태평양으로 장거리 이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황사가 발생할 때 중국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이 황사와 함께 이동하여 한반도에 도달하는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지금까지 국내외의 황사 입자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전량분석 방법에 의한 것으로써 평균적인 황사 입자의 조성은 알 수 있으나

Description

Chapter I. Introduction = 1 Chapter II. Experimental section = 6 1. Sampling = 6 1.1. Cascade impactor = 6 1.1.1. May cascade impactor = 6 1.1.2. Dekati PM-10 impactor = 8 1.2. Optical particle counter = 9 2. Low-Z particle EPMA measure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