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 다공성 Tio2 박막을 이용한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제조 =

Abstract

정방형으로 정렬된 매조 다공성 TiO2 박막은 구역 공중합체 고분자를 이용한 졸-겔법에 의해 합성하었다. 첫 번째로, 1.2 μm 두께로 합성한 메조 다공성 TiO2 막을 TiO2 주층으로 하여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에 적용하였다. 메조 다공성 막을 이용한 결과 같은 두께의 TiO2 나노입자에 비하여 전자밀도가 1.7 배 정도 향상이 되었다. 이는 메조 다공성 TiO2의 경우 보통의 나노 입자보다 grain boundary가 적기 때문에 전자 전달이 보다

Description

Ⅰ. 요약 = 4 Ⅱ. 서론 (Introduction) = 6 Ⅲ. 본론 = 14 1. 실험 (Experiment) = 14 [1] Mesoporous TiO₂ 박막의 합성 = 14 [2] TiO₂ paste 제조 = 15 [3] Electrode 제작 = 16 2. 실험 분석 장비(Analysis equipment) = 17 3. 결과 및 토의 (Results and Discussion) = 19 [1] 입자의 제조 및 특성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