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sN3벡터를 이용한 PKC isoforms의 발현 및 정제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포내에 존재하는 Protein kinase C (PKC)는 적어도 11개의 isoform을 가진 serine/threonine kinase 군이며, 여러 신호전달 과정에서 세포의 분화, 성장, 유전자 발현, 사멸 등에 관련하는 단백질 인산화 효소이다. PKC의 발현 및 정제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 6×His-tag을 이용한다. 박테리아 발현 벡터인 pHisN3를 각각의 PKC mutant type (regulatory domain, catalytic d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 1 1. PKC의 구조와 기능 = 1 1) Regulatory domain의 기능과 구조 = 3 2) Catalytic domain의 기능과 구조 = 4 3) PKCs의 신호전달과정 = 5 4) PKC와 Cancer = 6 5) PKC와 Apoptosis = 8 2. PKC의 발현 = 10 3. PKC의 활성도 Assay 측정법 = 13 4. PKC의 substrate specificity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