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입 조건과 순환의 형태

Abstract

유입구에서의 유속과 상대와도가 달라질 경우, 또한 유입 유속이 년변화를 할 경우 동해 내부의 해수 순환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기 위해 간단한 수치 실험을 하였다. 동해를 1.5층 해양으로 보고 직사각형의 형태로 가정하였고, 등밀도 좌표를 이용한 MICOM 모델을 이용하였다. 유입 조건은 위에서 언급한 여러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유출류는 중력류로 가정하여 방사 조건을 부여하였다. 실험 결과, 동해 순환 형태는 유입류의 상대와도와는 크게 상관이 없는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