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해양환경에서 형성된 생물막의 박테리아 군집 분석

Abstract

생물막은 미생물이 존재하는데 있어 필요한 형태로 인식되고 있으며 해양의 모든 환경에서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생물막에 의한 다양한 피해사례와 개발가능성이 인식됨에 따라 그 생성 기작과 제어방법에 대해 생태, 생리, 유전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Webb J.S. et al., 2003; 권, 2004). 본 연구는 자연환경에서 생긴 생물막에서 미생물을 분리하여 실험실 내에서 생물막 형성을 재현하고 신호전달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