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환경에서 분리한 Gammaproteobacteria와 Flavobacteria 신종의 다상 분류

Abstract

황해 환경은 면적이 380,000km²에 이르며 평균 수심이 44m의 비교적 얕은 바다이다. 또한 조간대 해안은 갯벌이 발달되어 있고 유기물이 매우 풍부하여 미생물이 다양한 생물학적 기능을 수행하는 매우 역동적인 환경이다. 황해에서 분리한 균주 중 16S rRNA 유전자 염기 서열의 유사도와 계통학적 분석을 통해서 새로운 분류군의 위치를 나타내는 세균을 신종후보로 가정하고 분류학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종후보군을 대상으로 분자적 특징, 형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1 1. The importance of Microbial Cultivation 1 2. Marine Gammaproteobacteria and Marine Flavobacteriaceae 2 2.1. Marine Gammaproteobacteria 2 2.2. Flavobacteriaceae 3 3. Polyphasic Taxonomy 3 Ⅱ. MATERIALS & METHODS 5 1. Stud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