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막 유래의 전구세포를 이용한 인슐린 생산 세포로의 분화방법 최적화

Abstract

세포치료제는 기능을 잃은 장기 및 조직을 복원시키기 위해서 살아있는 세포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치료제로, 성장가능성과 경제적 기여도가 클 것이라고 예상하는 바이오산업 분야 중 하나이다. 1형 당뇨병은 T 세포가 매개하는 자가 면역반응에 의한 인슐린 생산 췌장 내의 beta cell 파괴 때문에 일어난다. 1형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파괴 된 beta cell 을 대체할 수 있는 islet을 이식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