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레옥잠을 이용한 바이오부탄올 생산

Abstract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높은 유가, 화석 연료의 고갈, 지구 온난화의 문제로 인해 석유를 대체할 연료로서 바이오부탄올이나 바이오에탄올에 대한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해외 의존도가 높고 수송용 연료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의 고유가와 기후변화협약 이행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휘발유를 대체 할 수 있는 신재생연료의 필요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부레옥잠은 열대, 아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으로 연못, 강, 저수지